메뉴 닫기
블록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세상은 좁고 아는 사람은 많다 new
처음 만난 사람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 서먹서먹할 때 흔히 하는 질문이 있다. “고향이 어디세요? 학교는 어 딜 다녔어요?” 이렇게 몇 가지 질문을 던지다 보면 어느새 “아, 그럼 아무개를 아시겠군요? 세상 참 좁네요”라며 허 물없이 대화를 하게 된다.우리가 이렇듯 ‘좁은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 로 증명한 게 바로 다섯 명만 거치면 온 ..
코린2019-09-162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소비자는 잠재의식을 산다.
기존에 있었던 그 어떤 제품보다 우월한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외면받는 제품들이 많다. 심지어 사전에 소비자의 의견을 조사하여 그 의견을 상당히 반영했음 에도 불구하고 말이다.왜일까?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던 제품이 막상 고객에게 외면 받는 이유는 고객이 모든 질문에 항상 솔직히 말하지 않기 때문인데, 프로이트의 이..
코린2019-09-166
[1분경제학.bp] 1분경영학 ㅡ 위기가 기회다
위기는 항상 반복된다. 또한 위기는 항상 기회와 함께 찾아온다. 위기(危機)란 단어가 위험(危險)이란 말과 기회 (機會)란 말의 합성어인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위기가 오는 그 순간에는 누구나 당황할 수 있고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지만,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지금 당장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그 위기로 하여금 더 큰..
코린2019-09-154
[1분경제학.bp] 1분경영학 ㅡ 고객을 기다리게 하지마라!
손님이 없어서 직원이 놀 때, 일이 없어 기계가 놀 때, 경영 진은 '노는 꼴 못 보겠다. 쉬는 시간 없이 100% 일을 하게 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인력 감축이나 기계자산 처분을 고민한다. ​그 생각이 나름 타당하기는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함정 이 있다. 일하는 사람이 100%라면 새로운 고객이 찾아왔 을 때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가? 처음 ..
코린2019-09-139
[1분경제학.bp] 외식마케팅 ㅡ고객은 무엇을기대하는가?
고객의 소비목적이 가치라면, 가치를 결정하는 기준은 고객의 기대이다. 따라서 고객의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기대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일이 중요하다.■고객이 가지는 기대 -언제 방문해도 균일하고 맛있는 요리 -가격대비 훌륭한 요리 -편안하고 깔끔한 위생 -고객을 배려하는 접객서비스 -빠른 고객응대■고객의 기대를 져버리는 원인 -매장이 바쁘다..
코린2019-09-117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20대의 소비 트렌드 "MINT"
현대백화점이 영패션 전문관을 이용하는 고객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민트(MINT)라는 신조어로 20대의 쇼핑 트렌드를 정의했다. ◇여기서 M은 월요일(Monday)의 앞 글자로 각 요일별 매출 분포를 연령별로 분석했을때 20대가 타 연령에 비해 월요일에 쇼핑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반면 I는 인터넷(Internet)으로 설문조사 결과 20대 고객의 57%가..
코린2019-09-108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1페니 대학
악마처럼 검고, 지옥처럼 뜨거우며, 사랑처럼 달콤한 커피 커피에 대한 역사는 잔혹하면서도 로맨틱하다.한 양치기의 눈에 띈 커피 열매에서 시작돼 수피교도에게 는 잠을 쫒기 위한 음료로, 아라비아 상인들에게는 부의 수단으로, 식민지 원주민에게는 노동착취의 배경으로, 영 국 여성들에게는 섹스리스의 원인으로, 프랑스의 지식인 들에게는 자유와 평등의 각성제로 사용되..
코린2019-09-0910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명품의 대중화 ‘매스티지 마케팅
매스티지(masstige)란 ‘대중’(mass) + 명품’(prestige product)의 합성어로 명품의 대중화를 뜻한다. 이는 인터넷이나 잡지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명품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면서 대중들의 소유 욕구가 한층 높아졌고, 중산층 소비자들이 싸고 질 좋은 물건대신 고품질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면서 나타나는 현상 ..
코린2019-09-085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MECE라는 방법을 통해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한다.MECE 란? “중복이나 누락이 없이” 사물을 분류하는 방법으로 영어권에서는 이를 "미씨"라고 읽는다. MECE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할 때 많이 쓰이는데, 이를 통해 사업 영역 확장에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맥도널드'를 들 수 있다.맥도널드는 사업을 확장할 때 항상 기..
코린2019-09-065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작은것의 미학 '사소한 1%의 차이'
중국 경영전문가 왕중추가 쓴 베스트셀러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에는 ‘100-1=0’이라는 공식과 ‘100+1=200’ 이라는 공식이 나온다. 이는 사소한 1%가 전체를 좌우할 수 있다는, 작지만 치명적인 디테일의 중요성을 공식으로 나타낸 것이다.이처럼 1%의 차이가 때로는 치명적이 될 수도 있고 때로 는 결정적이 될 수도 있다. 또 어려울수록 1%의..
코린2019-09-054
[1분경제학.bp] 1분경영학 ㅡ '토머스 왓슨'의 꿈
1920년대 초반 미국은 경제부흥기로 주가는 연일 폭등을 거듭했고, 회사들은 돈을 주체하지 못 할 만큼 팽창가도를 달리고 있었다.하지만 경제부흥기 임에도 불구하고 한 남자의 회사는 파산 직전의 상황이었다.커피 기계와 저울을 판매하던 회사의 미래는 어두웠다.부도 직전의 상황에서 막대한 자금을 차입하여 겨우 버티고 있었고, 그의 직원들은 모두 희망을 잃은 채 ..
코린2019-09-044
[1분경제학.bp] 1분경영학 ㅡ 젝 웰치의 선택 [2]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경영자로 불리는 GE의 전 회장인 '젝 웰치'에 따르면 회사에는 4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다고 한다. 젝 웰치는 회사에서 가장 필요한 사람과 구조조정 1순위가 어떤 사람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먼저 회사에는 "머리가 좋고 부지런한 사람"과 "머리는 좋으나 게으른 사람", "머리는 나쁘나 부지런한 사람"과 "머리도 나쁘고 게으른 사람"..
코린2019-09-0490
Copied!